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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tory(보험)

보험 가입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할까? 대면 , 전화, 온라인 보험 가입 방식 특징 및 장단점 알아보기

by jinsfafa 2023.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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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 가입의 필요성을 충분히 알고 있지만 막상 보험을 가입하려고 하면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포기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통적으로 보험 설계사를 통해 가입해 오던 금융상품이라  주위에 아는 설계사가 없으면 막막하기만 하고 금세 잊어버립니다. 하지만 요즘은 다양한 방식으로 보험을 가입할 수 있고 훨씬 접근성도 편리해졌습니다. 이번에는 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방식 중에 대면가입, 전화가입, 온라인 가입에 대해 알아보고 특징과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보험설계사를 통한 대면 가입 

   

 

 

 

일반적으로 보험설계사라고 부르지만, 소속 회사별로 FC, RC LP 등등 부르는 명칭이 제각가 입니다. 최근에는 재무설계사라고 하여 보험뿐만 아니라 개인의 전반적인 재무 상태를 진단하고 컨설팅을 해주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보험 가입 방식으로 보험 모집인이 직접 가입자에게 보험가입을 권유하고 직접  보험 청약서(보험가입을 위한 계약서)를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직접 만나서 상품 설명을 듣고 가입 서류를 작성하는 방식이라 통상 대면 가입이라고 말합니다. 

 

  대면 가입의 장점은 직접 만나서 보험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듣고 내가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을 듣고 질문도 할 수 있어서 복잡하고 어려운 보험 상품을 그나마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 가입 이후에는 꾸준히 관리를 해주어 보험금 청구 시에나 계약 변경 시에도 모집 설계사를 통해서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보험 계약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하여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한국 보험사들의 주된 영업 방식이기 때문에 보험 상품도 대면 영업을 중심으로 출시하게 되고 온라인이나 전화 가입 보다도 가입할 수 있는 한도와 범위가 넓어 고객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보험 상품을 비교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면 가입의 단점은 보험사와 고객 사이에 보험 설계사가 중개하는 구조라 보험 판매에 대한 수수료를 보험 설계사에게 지급하여야 하고 그로 인하여 온라인 가입 방식 보다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그리고 보험 상품을 전문적으로 교육받은 보험 설계사가 알려주는 것이 장점이지만, 반대로 보험 설계사가 보험 상품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고객에게 보험 상품에 대한 설명이 잘못될 수 있고 상품 설명이 잘못된 경우 고객이 손해를 입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정말로 고객에게 적합한 보험 상품을 소개하기 보다는 조금이라도 보험사에서 수수료를 높게 측정한 상품을 먼저 권유하고 가입시키게 되어 고객에게 100% 적합한 보험 상품과 구조가 아닐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

 

  따라서, 보험 설계사를 통해 보험 가입을 하는 경우에는 설계사가 경력이 얼마나 되는지, 믿을 만한 사람인지 충분히 주위 사람에게 알아본 뒤에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친한 사람이라고, 주위에 아는 사람이라고 무턱대고 도와준다는 명목으로 그 사람만 믿고 보험 가입을 했다가는 나중에 사고가 터졌을 때 후회 할 일이 생길지도 모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보험 가입 권유를 받고 설명을 들으실 때 잘 모르는 내용이라고 대충 흘리지 마시고 꼼꼼히 따져보고 질문해 보시고 비교해보시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상담원, 홈쇼핑을 통한 전화 가입 

   

 

 

 

전화를 통해서 가입할 수 있는 방식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보험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전화 상담사를 통하여 가입하는 방식과 홈쇼핑 방송을 통하여 전화로 상담하고 가입하는 방식입니다. 홈쇼핑 방송도 결국 보험대리점으로 등록되어 있는 홈쇼핑의 보험 판매 조직의 전화 상담을  통해 가입하는 것이므로 접근 방식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험사에서 별도의 마케팅 제공 동의를 받아서 전화로 보험 광고를 많이 하게 되는데 그러한 광고 전화를 통하여 보험 가입 경우는 정말 필요한 경우 이외에는 많이 줄었습니다. 스팸 전화로 인식하는 경향이 커서 요즘은 대부분 보험 광고전화라고 하면 다 듣지도 않고 끊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홈쇼핑의 경우는 쇼호스트들이 친절하게 설명하여 주고 방송을 보면서 필요성을 느끼게 되면 방송 중에 상담 예약을 남기면 해당 전화 상담전화를 걸어 상품을 안내하고 가입하게 됩니다. 

 

   전화 가입의 특징은 일반적인 보험 가입과 달리 전화로  상품설명이 이루어지고 가입까지 하게 됩니다. 보험 청약을 결정하면 모든 통화가 녹취가 되며 상담사가 상품설명 및 청약서의 내용을 말로 설명하고 가입자가 대답하면 그래도 가입 의사로 간주하게 됩니다. 

 

  이러한 전화 가입의 장점은 가입의 편리성입니다. 대면 가입은 설계사를 직접 만나서 설명 듣고 서류 작성을 하여야 하는데 전화 가입은 내가 편한 시간에 전화로 간단히 가입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별도로 문서로 적어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이 전화상으로 대답만 하면 끝입니다. 또한 보험을 가입하고 일정 기간 안에는 청약을 철회 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데, 전화, 온라인 가입이 경우 청약 철회 기간이 대면 가입보다 길어서 가입 후 변심 등으로 인하여  청약을 철회하기에 용이합니다. 

 

  전화 가입의 단점은 대면 영업과 같이 중간 모집인이 있어 수수료를 지급하여야 하므로 보험료가 비쌉니다. 물론 대면 가입 보다는 조금 저렴한 편입니다. 전화로 보험 상품에 대한 설명을 받다 보니 설명하는 모집인 측에서도 급하게 스크립트를 읽어나가서 정확한 상품설명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의도와 다르게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보험을 관리해 주는 모집인이 있으나, 전화상으로 처음 만나는 사람이라 친밀감도 떨어지고 보험  모집인으로서 보험계약을 관리해 준다는 느낌이 대면 가입보다는 떨어지는 편입니다. 

 

  따라서, 전화로 보험 가입 시에는 먼저 가입 권유를 받았을 때는 아무리 평소에 필요한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충분히 설명 듣고 관련 내용에 대한 안내자료를 별도로 받아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검토하고 주위에  물어보고 다른 상품과도 비교해본 후에 다시 연락을 달라고 하여 가입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입 이후에도 청약 철회 기간이 길게 있으니 꼭 다시 한번 찾아보고 정말 필요한 보험인지 판단하고 필요하지 않다면 신속하게 철회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보험 가입 

  

 

 

 

온라인 보험이 나온지는 상당히 오래되었지만, 그간 온라인 보험으로 가입하는 계약자는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대면 가입보다 한정적인 상품과 아직까지는 보험 설계사를 통한 가입이 일반적이 이서 사람들이 쉽게 온라인으로 보험을 가입하는 일이 드물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비대면이 생활 깊숙이 들어게 되면서 보험 설계사와의 만남도 줄게 되었습니다. 자연스레 비대면으로 업무를 보게 되었듯이 드디어 보험 상품도 비대면으로 가입이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온라인 보험 초기에는 단순한 암보험, 상해보험 정도 상품 라인업이 구성되었지만, 최근에는 종신보험, 건강보험, 치매보험, 치아보험 등 대면 가입과 비슷한 수준의 상품 라인업으로 보험 가입자를 모으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가입 방식도 간소화되어 가고 MZ 세대들은 재테크에 일찍부터 관심을 가지면서 보험도 합리적으로 따져보고 가입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온라인 보험 시장이 더욱더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초창기 온라인 보험은 PC를 통한 인터넷 홈페이지 가입만 가능했지만 이제는 모바일 환경이 일상화 되어서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모바일 가입 시스템을 구축해 놓고 있습니다. 따라서 언제든지 각 보험사별로 접속하여 상품을 비교하여 보험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여러 보험 회사 상품과 비교가 쉽다는 점입니다. 대면 가입은 각 회사별 보험상품에 대하여 각각 모집인은 만나 비교하여야 했는데, 수많은 생, 손보사를 전부 비교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그나마 몇 군데 보험사만을 비교하여 가입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하지만 온라인 보험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보험다모아 사이트나 보험  대리점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비교 사이트를 통하여 손쉽게 여러 보험사의 상품과 보험료를 비교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올해 연말에는 빅테크 기업들에서 플랫폼을 통한 보험 비교 서비스를 론칭할 계획이므로 이러한 보험 비교는 갈수로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 다음 장점으로는 핸드폰, PC를 통한 가입으로 가입 절차가 편리합니다. 본인인증도 손쉽게 가능하고 예전에는 일일이 체크하고 서명하였어야 하는데, 온라인은 몇 번의 클릭 후 전자서명으로 완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면 가입에 비하여 모집인이 없어 모집 수수료로 지급되는 금액이 없어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온라인 보험의 단점을 보면, 아직까지 보험 가입에 일정한 한계가 있다는 점입니다. 초창기 보다는 많이 풀렸으나, 아직까지 대면 가입과 비교하여 가입할 수 있는 상품 라인업도 적도 최대로 가입할 수 있는 보험 가입 한도도 적습니다. 특히 유병자이거나 고액의 보험을 가입하려고 한다면 대면 가입을 통하여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온라인 보험은 상품을 누가 설명해 주지 않으므로 본인이 직접 상품설명서를 꼼꼼히 읽어 보고 가입하여야 합니다. 온라인 청약 과정에서 설명문을 제대로 읽어 보지 않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면 제대로 확인 못하였다고 하더라도 정상적으로 상품설명이 된 것으로 간주되어 본인에게 책임이 전가됩니다. 온라인 보험을 전적으로 본인의 책임 하게 보험가입을 해야 하는 것이어서 가입 시 꼼꼼히 읽어보고 클릭해야 합니다. 

 

온라인 보험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 보험에 대한 독립성을 키워야 합니다. 

 

점차적으로 보험 가입 방식이 대면 방식에서 온라인 방식으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수많은 보험 설계사 분들이 활동하고 계셔서 단기간에 보험 가입이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 되지는 않을 것이나,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결국 비대면 방식으로 보험 가입 방식은 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예금, 증권, 펀드는 누구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모바일 어플을 통해서 계좌를 개설하고 거래를 합니다. 아직까지 보험 영역만 비대면이 활성화되지 않는 영역이지만, 점진적으로 그 속도가 빨리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각 보험사가 앞다투어 온라인, 모바일 홈페이지에 공을 들이고 있고, 마케팅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빅테크 기업의 보험 비교 서비스가 오픈하게 되면 온라인을 통한 보험가입이 가속화될 것입니다. 또한 마이데이터 사업을 통한 보험계약의 통합 서비스를 이용하게 됨으로써 본인 보험계약에 관심을 갖고 직접 보장분석을 통한 보험 상품을 가입하는 시대가 도래하면 보험 소비자는 더 이상 수동적이 아닌 능동적이 소비자로 변모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필요한 것은 보험 지식입니다. 매일 관심가지고 분석하는 주식처럼 보험도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알아서 독립해야 합니다. 언제까지  보험설계사에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존할 수 없습니다. 필요한 보험을 판단하여 스스로 가입하고 보험금 청구도 하고 보험금도 지급받으면서 보험의 필요성을 몸소 느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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