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tory(보험)

누수 공사 및 손해배상,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보험금 청구 가지 누수 관련 원스톱 정리( 2탄 )

by jinsfafa 2023. 3. 23.
반응형

  지난번 포스팅을 통해서 누수 발생 시 조치와 누수 원인을 찾기 위한 탐지 방법 들에 대해 설명 들렸습니다. 이번에는 누수 원인 확인 후 공사, 아랫집 손해배상은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누수 공사 비용에 대한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은 어떻게 청구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1. 누수 원인 공사 
2. 아래집 손해배상은 어떻게? 
3.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으로 한방에 해결하기 

 
 

1. 누수 원인 공사 

 

누수 원이 배관 공사 사진
누수 원인 부위 공사 사진

 

 

    우여곡절 끝내 누수 원인 부위를 찾았다면 이제 본격적인 공사의 시작입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누수 원인을 정확히 찾기 위해서는 결국 바닥이나 벽을 부숴야 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탐지를 통해서 누수 발생부위라고 특정을 짓고 확신이 있다면, 누수업체에서  해당 부위를 깨서 누수 부위가 맞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해당 부분이 누수가 맞다면 다행이지만, 누수가 아니거나 배관을 못 찾는 경우에는 다시 원점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다시 정리하면, 탐지를 통해서 누수 의심부위를 확정한 후에 그 부위가 벽이됐든 바닥이 됐든 일단 깨어서 수도 또는 난방배관을 확인하여 누수 원인 부위를 최종적으로 확인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려면, 벽과 바닥에 묻혀있는 배관을 찾기 위해 도배지를 뜯고, 바닥을 뜯어서 시멘트를 깨부수어야 합니다. 엄청난 소음이 발생하고 분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단 누수 공사를 하게 되신다면 관리사무소에 신고부터 하시고, 만약을 대비하여 주변 아래, 위, 옆집에는 살짝 말씀 주시는 게 좋습니다. 

  시간도 상당히 소요됩니다. 다행히 탐지가 빨리 되어 원인 부위를 빨리 찾았다면 공사 마무리 까지 2-3시간 정도 소요되는데, 만약 탐지가 늦어지는 경우에는 하루 종일 걸리는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참고로 저희 집은 탐지 부위를 팠으나 배관이 나오지 않아 허탕을 치고 하루를 다 보낸 뒤에 다음날 다시 와서 겨우 찾아서 하루종일 공사하였으나, 2주 후에 다시 누수가 발생되어 한 달 만에 다른 원인 배관을 찾아서 공사하였습니다. 

 

누수 공사 완료 사진
누수 공사 완료 사진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사진에서 보신 바와 같이 누수 공사는 시멘트로 마감하는 것이 끝입니다. 누수 업체에서는 바닥공사, 도배 등은 하지 않습니다. 연결된 업체를 통해서 별도의 에약을 잡아주는 업체도 있지만 , 직접 공사를 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마루를 다시 공사하려면 다시 채워 넣은 시멘트가 충분히 말라야 합니다. 그리고 시멘트 말고도 이미 누수가 되면서 집 바닥에 스며들어 있는 습기들이 충분히 말라야 바닥 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 2주일은 걸린다고 합니다. 공사 부위는 상태를 관찰하셔서 옆에  시멘트 색깔과 동일하게 하얗게 되었을 때 마루 공사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뒤에 다시 말씀드릴 테지만,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에서 보장되는 범위가 딱 저기까지입니다. 누수 원인부위 확인 및 공사까지이고 마루, 도배 등의 공사와 같이 누수 원인 집의 인테리어 공사까지 보장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공사 관련 팁을 드리자면, 일단 누수 원인 부위가 확인되었으면, 최대한 근처에 있는 가구들을 다 치우시기 바랍니다. 업체에서 비닐로 덮어주고 할테지만, 크게 소용이 없습니다. 시멘트를 깨면서 나는 분진이 방안 가득 쌓이게 됩니다. 최대한 옷, 가구 아이들 장난감을 치워주시고 공사 끝난 뒤에는 물걸레, 물티슈 같은 걸로 공사 주변을 꼼꼼히 몇 번식 닦아 주셔야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아래집 손해배상은 어떻게? 

    이제 우리 집 고쳤으면 아랫집을 고쳐 주어야 합니다. 원칙 상 누수 발생 집에서 아랫집에서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누수가 발생하면 아랫집과 관계를 돈독히 유지하시고 불편한 점이 없는지 수시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괜히 감정이 상해서 문제가 되면 배상 처리에도 어려움이 있게 됩니다. 

     손해배상의 범위는 아래 집 피해 정도에 따라 원상 복구에 드는 비용을 전액 부담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천장이 누수 때문에 썩어서 무너졌다면 천장공사와 도배 공사 등을 해주야 하는 것이죠. 워낙 케이스가 다양하다 보니 실제 피해가 발생해서 협의하시면서 처리해 가시면 됩니다.

     원래 자비로 다 부담하여야 하나,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이 있다면 안심 하시면 됩니다. 아래 집 발생한 피해는 전액 보상해 줍니다. 미리 내 돈을 주고 배상을 하였다면, 보험사를 통해서 선배상 확인서를 제출하고 배상한 금액을 보험사로부터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한 가지는 누수 공사 전후 사진을 보험사에 제출하여야 하므로 자택과 아랫집 공사 직전 상태와 공사 이후 사진을  필히 촬영해 두어야 합니다. 

 

    손해배상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누수 공사 이후 추가 누수가 없는지 일정 기간 동안은 확인하여야 합니다. 많은 양의 누수가 발생된 경우에는 남은 잔수가 계속 흘려 나와 누수가 며칠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 집 누수 공사 이후에 물 세는 것이 멈추었는지, 그리고 그 상태가 계속 지속되는지에 대해서 아랫집과 연락하여 계속 확인하여야 합니다. 

 

 

 

3.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으로 한방에 해결하기 

 

   사실 누수 발생을 통보 받았다면, 아랫집 누수 현장 방문 보다 먼저 해야 할 것이 내가 가입한 보험에 일상생활배상책임특약이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일입니다. 누수 공사와 아랫집 손해배상까지 하려면 최소 몇백만 원은 필요합니다. 갑작스러운 경제적인 타격을 피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을 필히 가입해 두어야 합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은 책임 보험을 판매할 수 있는 손해보험사, 화재보험사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본인 가입 보험 중에 손해보험, 화재보험사에 가입되어 있는 상품들을 먼저 확인한 후에 해당 특약이 가이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다행히 보험이 가입되어 있다면, 언제 보험금을 청구 하여야 하나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자동차 사고가 나면 먼저 보험사에 알리는 거처럼  누수 발생된 직후에 보험사에 사고 통보를 하여도 되고, 누수 공사가 다 끝난 이후에 청구하여도 무방합니다. 중요한 것은 정확히 누수가 언제쯤 발생이 되었고, 어떠한 과정을 거쳐 탐지하여 원인 부위를 찾았고, 이런저런 공사를 했다는 것을 증빙하여 보험사에 청구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사진도 많이 찍어 두고 진행 상태도 파악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수고로움은 누수 업체에서 관련 서류를 작성하여 줍니다. 누수 탐지 및 공사 관련 소견서 및 공사 현장 사진등을 첨부하여 보험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청구 시 구비 서류 

  1. 피보험자 주민등록등본 
  2. 보험금 청구를 위한 필수 동의서 
  3. 사고 경위서 ( 사고 일시, 사고 내용 기재 등 ) 
  4. 선 배상 확인서 
  5. 누수 소견서 
  6. 수리비 견적서, 수리비 영수증 
  7. 보험금 청구서 
  8. 공사 사진 


   준비 해야할 서류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들어간 돈 생각하면 보험금 받기 위해서는 열심히 협조해야 합니다.  미리 보험사에 누수 사실 통보하더라도 보험사에서는 공사 종결된 이후에 심사를 진행하하려고 할 겁니다.  따라서 보험사에서 요청하는 서류를 꼼꼼히 준비하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대략적인 청구 금액에 따라서 보험사 내부 심사가 달라지는거 같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치로 본다면 2~300만 원 이하 정도면 보험금 청구 시 제출한 서류만으로 별다른 심사 없이 지급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금액의 경우에는 보험사에서 정확한 사고 사실과 공사 내역을 확인하기 위해 실사 조사를 나올 수도 있는 점은 체크해 두시기 바랍니다. 

 

  앞서 잠시 말씀드렸지만,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에서 누수 관련된 모든 비용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자택의 누수 원인 공사 이외 바닥공사, 도배 등 인테리어 관련 비용은 따로 보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내가 지급한 금액 전액을 인정하여 주지도 않습니다. 보험사 내부적으로 누수 관련하여 적정한 공사비 산출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보험 심사 담당자의 판단 하에 본인이 지불한 금액 전액을 인정할 수도 있고, 일부 공사 금액을 감액하여 지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셨다면, 일단 누수는 졸업하신겁니다. 누수 발생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최소 2달 정도는 걸리는 거 같습니다. 



  혹시 누수가 발생되셨다면 침참하게 알려드린 대로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