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tory (커피)

[영등포 타임스퀘어 카페] 스페셜티 전문점 커피 리브레 with 호밀빵 맛집 오월의 종

by jinsfafa 2023. 2. 23.
반응형

     홈 카페 원두가 바닥을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일주일에 200g  으로는 도저히 커피 소비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몇 군데 로스터리 원두만 구매해 왔는데,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자 열심히 스페셜티 원두를 구할 수 있는 곳을 찾던 중 예전부터 유명한 스페셜티 원두를 구할 수 있는 커피 리브레를 발견하였습니다. 지인이 추천해주었던 원두만 구매해서 먹어 왔던 터라 핸드드립 커피를 마시기 위해 카페를 많이 다녀보지 않아서 이참에 직접 가서 커피 맛도 보고 원두를 구매하려고 커피 리브레 영등포 타임스퀘어 점으로 방문하였습니다. 

 


▣ 커피 리브레 위치와 찾아가는 방법 

  커피 리브레 영등포점은 타임스퀘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차량으로 방문하신다면 타임스퀘어로 검색하시고 오셔서 주차하시고 찾아가시면 되고, 대중교통으로 가실 분들은 영등포역에서 내리셔서 신세계 백화점을 지나서 타임스퀘어로 가시면 됩니다. 타임스퀘어로 오셨다면 타임스퀘어 건물 안에서 찾으시려면 절대 찾으실수 없습니다. 커피 리브레는 타임스퀘어 1층 밖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타임스퀘어에 주차를 하셨다면 8번 게이트로 나오시면 바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영등포 역으로 오시는 분들께서는 신세계 백화점 2개의 건물 사잇길로 들어오셔서 쭉~ 타임스퀘어 쪽으로 걸어 들어가시면 별도 건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신세계 백화점에서 본 리브레 외관
타임스퀘어 8번 출구

 

 

 

▣ Coffee and Bread  , 커피 리브레와 오월의 종 

 

큰 단독 건물에 커피 리브레가 위치하고 있고, 매장 안에는 '오월의 종'이라는 유명한 빵집도 함께 위치해 있습니다. 

 

커피 리브레 정문
커피 리브레와 오월의 종

 
매장 안은 상당히 넓습니다. 오전 이른 시간에 방문하였더니 사람이 없고 한산하였습니다.  매장이 구분이 되어 있을 줄 알았는데 매장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같은 업체에서 운영하는 카페 같아 보입니다. 창가 방향으로 테이블이 놓여 있고 매장 가운데 원두와 캡슐 커피 등이 놓여 있고, 그 옆으로는 빵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엄연히 다른 가게 이므로 커피, 빵은 각각 매장에서 따로 계산 하셔야 합니다. 

 

커피리브레 실내
커피리브레 원두 및 캡슐커피

 

 

▣ 다양하고 신선한 원두를 만날 수 있는 곳 

 

    커피 부터 맛을 보고 원두를 구매하려고 하였으나, 매장에 진열되어 있는 원두를 보는 순간, 무언가에 이끌린 듯 원두부터 살펴보았습니다. 다양한 싱글 원두를  만날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커피 리브레의 원두는 크게 2개로 나뉩니다. 스페셜티 원두 중에서도 최상급의 원두를 선별하여 '골드문트'라고 명칭하고 나머지는 일반 싱글 원두입니다. 물론 '골드문트' 원두가 가격이 비쌉니다.  제가 방문하였을 때는 골드문트 원두로 케냐, 코스타리카, 예맨 원두가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예맨 원두가 가장 비싼 원두였습니다. 100g에 20,000원이니 상당히 비싼 가격입니다. 나머지 원두는 200g에 20,000 ~ 25,000원입니다. 일반 싱글 원두는 에티오피아, 볼리비아 원두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매장에서 직접 원두를 구매하면 커피를 한잔 무료로 제공합니다. 해당 문구를 확인하고서는 원두 고르는데 집중하였습니다. 
 

커피 리브레 원두 가격표

 

커피 리브레 원두 리스트

 

  특히나 커피 리브레 매장이 좋았던 점은 샘플 원두를 갈아서 향을 맡을 수 있게 해 놓은 점입니다. 다른 매장에서는 패킹을 해놓은 상태여서 정확한 향을 알 수가 없는데, 커피 리브레는 샘플 원두를 갈아서 통에 넣어 두어서 열어서 직접 향을 맡을 수 있습니다. 커피는 향으로 충분히 맛을 가늠할 수 있고, 신선한 원두인지 알수 있어서 원두를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커피리브레 골드문트 케냐 구아마
커피리브레 예맨 아매드 알 무리 내추럴
커피리브레 코스타리카 코르디에라 데 푸에고 무산소 발효 내추럴

 
 단점은 후각이 오래 가지 않는다는 겁니다. 몇 번이고 다른 원두들 향기를 맡다 보니 어느 순간 향을 구분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원두를 고르시거든 딱 처음에 맡았던 그 향의 느낌으로 고르시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골드문트 코스타리카 원두와 싱글원두 볼리비아 원두의 향이 비슷하였는데, 아마도 무산소 발효한 원두여서 비슷한 향이 난 거 같습니다.  판매량도 볼리비아 원두가 가장 많이 나가는 거 같습니다. 아마도 비슷항 향이 나니 조금 저렴한 원두로 많이들 구매하는 거 같습니다. 

 
 

커피리브레 골드문트 컬랙션 코스타리카

 

코스타리카 원두로 골랐습니다.  코스타리카 코르디에라 데 푸에고  무산소 발효 내추럴 가공 방식의 원두입니다. 처음 맡은 향이 일반적으로 많이 맡아보기 못한 독특한 향이 있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볼리비아 원두와 향이 크게 차이 나지 않아서 잠깐 고민했지만, 원두 만큼 가격 차이만큼 맛 차이가 나는 것도 없어서 주저 없이 골드문트 원두로 선택하였습니다. 매장 첫 방문이다보니 두리번거리다 메뉴판도 찍지 못했네요.  서비스 커피가 나온다는 말에 커피 고르기에 바빴습니다. 생각보다 다른 에스프레소 커피 가격도 저렴하니 핸드드립이 아니더라도 다른 커피를 마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핸드드립 커피는 메뉴판에는 3가지만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서비스 커피는 진열되어 있는 원두 중에서도 선택이 가능하다는 말에 주저 없이 제일 비싼 원두이 예맨 원두로 선택하였습니다.  보통은 원두 구매에 따라 서비스로 제공하는 커피는 가격 제한을 두기 마련인데 커피 리브레는 제한 없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꼭 원두를 구매하시고 서비스 커피를 드신다면 제일 비싼 원두로 드셔 보시라고 추천드립니다. 

 

 

▣ 드립 커피 기계로 내리는 필터 커피 

 

커피리브레 핸드드립 방식
ㅐㄴㄷ

 
 커피 리브레 매장에서는 핸드드립 기계로 커피를 내립니다. 정말 아쉬운 한가지 입니다. 물론 매장이 커지고 주문이 밀려오면 빠르게 커피를 내어 놓기 위해서는 기계를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일정한 맛을 내기 위해서는 기계로 내리는 게 최선입니다. 하지만, 핸드드립 커피가 가지는 맛은  내릴때 마다 다른 커피 맛을 느낄 수 있는 점입니다. 동일한 물온도와 분쇄도, 물의 양과 시간을 동일하게 맞추어한다고 해도, 사람의 손으로 내린다면 그날의 주변 환경이 요인과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저도 매일 아침 커피를 내리지만 동일한 원두를 사용하더라도 항상 다른 맛입니다. 핸드드립 커피에는 그러한 맛도 가미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가급적 직접 직원분들이 내려주시는 카페를 선호합니다.  커피 리브레는 그 점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 오월의 종 : 다양한 호밀빵을 맛볼 수 있는 곳 

 

오월의 종 호밀빵
오월의 종 치아바타
오월의 종 카운터
오월의 종 잼

 

빵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빵지 순례로 알만큼 유명한 빵집이라고 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빵을 많이 좋아하는 편은 아니어서 알지 못하였는데, 이번에 커피 리브레를 방문하면서 오월의 종을 알게 되었습니다. 방문하였을 때 한참 빵이 나오고 있을 때였는데, 종류도 다양하고 가격도 저렴하였습니다. 저는 제일 추천하는 무화과 호밀빵과 어니언 치아바타를 사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너무 맛있어서 놀랐습니다. 단백한 맛고 무화과 호밀빵에는 무화가가 정말 듬뿍 들어가 있었습니다. 빵 스타일에 맞게 연세가 있으신 분들도 많이 오시는 거 같았습니다. 

 

▣ 다양한 굿즈들을 만날 수 있는 곳 

 

   커피 리브레 매장 곳곳에는 다양한 굿즈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고양이 캡슐 커피

   

필통 같이 생긴 통에 든게 캡슐 커피입니다. 이번에 출시하였다고 합니다. 직접 로스팅한 신선한 원두로 만든다니 캡슐커피도 맛이 좋을 거 같습니다. 이밖에도 인스턴트 커피도 판매하고 커피 관련 서적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호에 따라 구매하시면 좋을 실 거 같습니다. 

 

커피리브레 인스턴트 커피
커피리브레 커피 관련 책

 
 그 옆으로 드립백도 있습니다. 판매하는 원두 종류별로 드립백이있습니다. 특이하게 30개를 골라서 한 박스로 구매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가끔 여행을 가거나 할 때 드립백을 가져가서 내려 먹는데, 원두를 골라서 한 박스로 살 수 있게 해 놓아서 좋았습니다. 선물용으로 좋을 거 같습니다. 

 

커피리브레 드립백

 

 

▣ 다시 가고 싶은 카페   커피 리브레 X 오월의 종 

 
  서비스로 받은 예맨 커피가 정말 맛있습니다. 기계로 내려서 실망할 뻔했지만, 역시나 맛은 원두에서 결정납니다. 첫맛은 부드럽고 적당한 산미가 있고 에프터도 깔끔합니다. 다음에는 예맨 원두를 사보려고 합니다. 무화과 호밀빵과 함께 먹으니 더욱 맛있습니다. 맛있는 커피와 맛있는 빵을 한곳에 만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영등포를 방문한다면 다시 가고 싶은 카페입니다.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사람들이 북적일 거 같습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평일 낮에 한산한 시간에 방문하셔서 여유를 가지고 온전한 시간을 보내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커피, 원두, 빵
카페 리브레 종이컵

 
 
* 내돈내산 후기입니다. ^^

728x90

댓글